포도가게의 개발일지

클린 아키텍처 1부 본문

개발일기

클린 아키텍처 1부

grape.store 2023. 8. 15. 17:11
반응형

설계와 아키텍처란?

 

빨리 가는 유일한 방법은 제대로 가는것이다.

기획이나 스프린트 압박으로 우선 빠르게 개발하고 그걸  나중에 개선할 생각은 버려라 어차피 다음 기획 티켓은 나에게 이미 할당되어있다.... 나중에 내가 엉망이된 코드를 정리할수있다고 과신하지마라 ㅋㅋㅋ 와닿네요..  후..

 

이번에 레거시를 정리하면서 느낀건데 test를 작성하면서 개발한 코드와 test를 나중에 붙이는 코드는 코드 퀄리티가 달라질수밖에 없다고 생각이 들었고 첫단추를 잘 못낀 코드는 계속해서 엉키기만 할 뿐이라는걸요..

 

두가지 가치에 대한 이야기

 

아키텍처를 위해 투쟁하라! 나는 소프트웨어를 안전하게 보호해야 할 책임이 있다. 소프트웨어는 동작하는 프로그램이 아닌 유연한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좋은 아키텍트는 특성과 기능을 개발하기 쉽고 간편하게 수정할수있어야 한다. 만일 이 부분이 후순위로 밀렸다면 나는 내 책무를 다하지 못한것이다.

'개발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클린 아키텍처 2부  (0) 2023.08.19
Docker 교과서  (0) 2022.11.27
[회고]오브젝트 OOP  (0) 2022.07.03
준비자료  (0) 2021.12.17
퇴사 후 개발 공부 0주차  (0) 2021.06.24
Comments